티스토리 뷰

반응형

 

 

게이 바이너척이 연설중인 사진
부자되는 마음가짐

게리 베이너 척 공개강연 내용 일부 하와이 대저택 옮김 (구어체 사용)

지금부터 제가 성공하고 싶은 사람들이 성공을 절대 이루지 못하는 8가지 이유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주변에서 자신을 부러워하는 그 모습을 보며 살고 싶기 때문이죠.

그래서 대부분 멍청한 것들만 사고 있습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사실은 자기가 타는 자동차를 남에게 보여주려고 사는 줄 아시나요? 그런 행동을 자기 스스로도 싫어하면서도 말이죠... 빚까지 지면서 그런 것을 사고 있습니다. 게다가 좋아하지도 않는 직장에서 일을 하죠.. 왜냐하면 사람들은 돈을 벌어서 특정 브랜드 로고가 달린 자동차들 타야 하니까요..

주변 사람들이 엄청 부러워할 수 있도록 말이죠.. 스스로도 그 짓이 엄청 싫어라도 그렇게 합니다. 그런 사람들이 얼마나 망한 것인지 이해가 되시나요? 마찬가지로 또 많은 사람들은 방이 굉장히 여러 개 있는 집에 삽니다. 그런데 실제 사용은 절반 밖에 안하죠.. 기본적으로 다들 빠져나올 수 없는 소용돌이에 갇혀 버린 것입니다. 말도 안되게 큰 소용돌이 안에 말이죠. 

 

두 번째는 절대로 부자가 될 수 없는 바로 그 직업을 버리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믿기 힘든 건 그 직장에서 버는 돈으로는 부족하니까 대출을 쓰고  빨리 빚의 굴레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을 스스로도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망할 그 지위를 좋아한다는 것 입니다. 남들에게 보여 주기에도 좋고 부모님도 그 직장 간판을 자랑스러워하시니까요. 그리고 나열하자면 솔직히 백만 가지의 이유가 더 있지만 그 중 단 한 가지도 자기 자신을 위한 것은 없습니다. 그러니까 결국 이 망할 게임을 바꿔야 합니다.

예를 들면 인터넷이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인터넷이란 곳에서는 누구든 1년 연봉에 해당하는 5천만원을 땅콩잼에 대해서만 재미있게 이야기해도 벌 수 있습니다. 이게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 아시나요? 엄청난 예를 들어 드리겠습니다. 누구든지 이 나라에서 가장 큰 5곳의 매장 특가 세일 칸에 가서 그 특가 가격으로 물건을 산 다음에 집에 와서 아마존에 사진만 찍어 올리면 여기 앉아 있는 대부분의 분들은 5천만원에서 1억 정도를 벌 수 있습니다. 1년 안에 말이죠..  그것만 하루에 9시간에서 10시간 하면 됩니다. 

 

세 번째는 소위 없어 보이는 건 하기 싫으니까 부자가 될 수 없는 것입니다.

제가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열정도 아니고 에너지도 아니었습니다. 세상이 이미 만들어 놓은 고정관념을 삐딱하게 봤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보여지고 싶어 합니다..마치 굉장히 잘나가는 것처럼 보이고 싶어 하죠.. 그런데 실상은 4천만원 빚이 있고 엄청 싫어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으며 조금전 말씀드린 것처럼 큰 매장 5곳에 가서 특가 진열대 물건을 사서 집에 온 다음 스마트폰으로 사진만 찍어서 아마존에 올리고 판매되면 우체국에 가서 보내기만 하면 그 4천 만원의 빚을 갚고 자신의 사업을 시작 할 수 있을 텐데도 절재로 하고 싶어 하지 않죠. 왜냐면 남들이 자신을 어떻게 판단할지 무서운 것이죠.. 소위 없어 보이는 일이니까요..

이 세상 대부분의 사람들이 진짜로 성공하면서 남들 눈에 없어 보이는 것보다 현실은 실패, 하는 중인데 남들 눈에는 성공한 것처럼 보이는 걸 더 좋아합니다. 이게 사실입니다. 이런 것들에 대한 질문이 저를 성공하게 만들었어요. "뭐 어때 이건 내 인생인데", "내가 왜 남들이 세운 기준대로 사아야 하는데?" 라는 질문입니다. 

네 번째는 부모님으로 부터 부자가 될 수 없는 방법들만 배웠기 때문입니다.

부모님들이 자녀들에게 큰 압박을 줍니다. 자신의 아이에게 교육을 주입시킵니다. 다른 학부모들이 자신을 부러워하도록 말이죠. 그게 비록 자녀들의 행복과는 전혀 무관할지라도 말이죠. 이 시스템은 정말 슬픈 일입니다. 저의 성공은 부모님이 정반대로 저를 키웠기 때문입니다. 그 교육방식이 제 스스로가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도록 저를 이끈 것 입니다. 제가 자란 90년대가 어떤 분위기였냐면요 저 같은 이민자 가정의 부모님들은 자녀들에게 시험에서 항상 만점을 받아 오기를 강요하던 시절이었어요..

제 인스타그램에 가보면 제 성적표가 있는데 완전 엉망입니다. 그런데 그 엉망인 그 성적표가 저를 여기로 이끌었습니다. 그 밖에 또 다른 이유들을 찾아보자면 우선 저는 정말 아무것도 없이 시작을 했기 때문에 수많은 역경들을 헤쳐올 수 있었다는 겁니다. 의외로 인생에서 가장 빨리 실패하는 부류는 시작 전부터 너무 많이 가진 사람들입니다. 다음으로 저는 남들 의식 안하고 편히 숨 쉴 수 있었으니 제 부모님이 저를 가르치신 그 방법대로 저는 지금 세상에 그 방법을 가르치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게 저의 유명세와 대중의 관심을 이용해서 저는 사람들이 빠져나올 수 없는 그 소용돌이에 빠져들지 않기 위해 모두를 위한 큰 방어막을 만드는 것입니다.

성공을 보는 관점이 달라지게 말이죠.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제 컨텐츠를 이용해서 자신에 대하여 알고 진정 원하는 일을 하고록 돕는 것 말이죠. 저에게는 그것이 가장 큰 선물이라고 느껴집니다. 그리고 모두가 알았으면 아는 건 저는 이미 가질 만큼 가졌어요.. 유명세를 얻기훨씬 전에 말이죠. 시청자를 끌여들여서 돈을 벌 필요가 없다는 말이죠. 제가 지금 이렇게 말하는 목적은 무엇을 판매하려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제가 여기에 서서 하고 있는 것은 그냥 집에 가서 뿌듯함을 느끼고 싶은 거예요. 저에게 도움받은 분들의 이메일을 확인하면서 말이죠.

매일 수천 통의 이메일을 받아요. "1년 전 저는 5천만원의 빚이 있었는데.. 지금은 3억원 짜리 사업을 시작했어요." , "당신이 한 말을 듣고 시도하기까지 왜 4년 반이나 걸렸는지 모르겠네요." 이런 메일들을 말이죠. 그러니 제가 하는 말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어떤 댓글을 보면 엄청 웃겨요. "야 게리 비 너 엄청 별로야. 맨날 똑같은 소리만 하잖아."  그럼 저는 이렇게 대답합니다. "그게 맞는 거니까 이 멍청아." 제가 반복적으로 같은 말을 하는 이유는 누군가 제 영상을 87번이나 봤다고 해도 바로 지금에서야 뭔가를 깨달을 수도 있으니까 그렇게 하는 겁니다. 그리고 모든 일은 이렇게 일어나죠. 

 

다섯 번째는 부자가 되고싶다고는 하지만 정작 세상을 그렇게 바라보지 않습니다.

모든 건 관점의 차이예요. 많은 사람들이 현시대가 역대 최악의 시대라고들 하지만 여러분 잘 들어보세요. 현존하는 세상은 인류 역사상 가장 살기 좋은 시대입니다. 부자가 되기 가장 좋은 시대라는 거예요. 그런데 사람들은 맨날 앉아서 말도 안되는 것들에 대하여 불평을 하고 있죠. 뭐에 대해 불평하냐고요? 자신의 커피에 저지방 우유를 넣지 않은 바리스타에게 컴플레인을 합니다.

더 웃긴게 하나 있어요. 와이파이가 평균속도보다 조금 느려졌다. 이런거에 화를 낸다고요. 완전 멍청합니다. 마치 본인이 직접 몸으로 체감할 수 있는 것 같이 민감하게 반응하죠. 곰곰이 생각해 보세요. 여러분이 무엇에 시간을 쏟고 있는지 말이죠. 그러면 정말 어이 없을 정도로 놀라울 겁니다. 저는 이런 것들이 현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여섯 번째는 인내와 겸손 같은 건 모르면서 좀 더 빨리 한방에 되는 것만 찾으니까 부자가 되지 못하는 겁니다.

그래서 저는 남들의 시선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비우는 것. 내 머릿속, 그리고 겸손. 내가 지금 도전하고 성취하려는 것들이 남들은 하지 않으려는 일인지, 그리고 지금 무슨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서만 초점을 맞춰요. 그리고 정말 미친 인내력, 엄청나게 긴 인내력 말이죠. 그 누구도 진정 의미 있는 것들을 하루만에 이루지 못했습니다. 상속받은 재산? 복권에 당첨되는 것? 일어날 수 있죠. 근데 99.9% 안 일어나잖아요.

기억하세요. 기회는 모두에게 동등하게 주어집니다. 그리고 또 하나 제가 모두에게 추천하는 건 공감하는데 모든 집중력을 쏟으라는 겁니다. 성공한 인생을 살고 싶으신가요? 그럼 공감이 뭔지 알아내세요. 그리고 연습하세요. 제가 가르칠 순 없는 일이니까요. 그냥 머리속에 집어넣으세요. 제가 사업에 성공한 이유는 고객에 대해서만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제가 아니라 상대방을 위한 것이죠. 이건 100% 성공 방법입니다.

제 기업과 단체들이 좋은 환경을 가진 이유는 제가 900명의 직원들을 위해 일하기 때문이예요. 직원들이 저를 위해 일하는 게 아닙니다. 사람들이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는 회사에서 매니져가 되면 성공한 것 같고, 부하직원을 뒀다고 생각하는데 그게 아니라 당신이 그들의 부하가 되어야 한느 겁니다. 

일곱 번째는 독하게 하지도 않고, 그렇게 할 생각도 안하니까 부자가 되지 못하는 겁니다.

아무리 소수의 팔로워, 고객들이라고 해도 집중하세요. 여러분이 하는 일들을 그 사람들이 왜 좋아하는지 알아내는데 집중하라는 겁니다. 그게 먹히는 기술이니까요. 사기 치고 거짓말하고, 가까 고객을 동원하고, 허풍떨면서 궁금증만 유발하는 것들 이런 건 고객을 늘리는 방법이 아닙니다. 오직 노력하고 의미 있는 커뮤니티를 만들어서 모두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게 진짜 방법이죠. 이런 걸 바로 전략이라고 하는 겁니다.  

한 가지 더 말씀드리면 많은 사람들이 불평합니다. 고객이 많이 없다고 말이죠. 어떻게 그렇게 뻔뻔하게 많은 고객을 원하죠? 몇명 안되는 고객이 남긴 열 댓 개의 댓글에 답장도 안하면서 말이죠. 2007년부터 2011년까지 제 이름을 아무도 몰랐던 시절 트위터가 가장 유명한 플랫폼이었어요. 저는 매일매일, 일일이 한 명도 빠짐없이 답장했습니다. 저를 언급해 준 모든 댓글들에 말이죠. 그리고 새벽3~4시에 잠들었어요. 모든 답장을 하기 전엔 잠도 안 잤습니다. 그렇게 제 사업을 일궈낸 거예요.

 

마지막 여덟 번째입니다. 반짝거리는 삶을 살고 싶다면 없어 보이는 걸 할 줄도 알아야 하는데, 그냥 지금 당장 반짝거리기만을 원하기 때문이죠.

다들 반짝거리고 비싼 것만 바라보면서, 정작 없어 보이는 일은 하려고 하질 않습니다. 팩트죠. 그건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 지 이해를 못하는 거예요. 망할 성공의 지름길은 없다고요. 그건 훔칠 수도 없고, 성공 팁도 없습니다. 그냥 행동해야 하는 거예요. 지금 않아서 이 영상을 보고 제가 하는 말에 집중했다면 마지막으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7년 후 오늘도 당신은 지금있는 그 위치에 여전히 그렇게 앉아 있을 건가요? 

 

유튜브 원본 영상 보러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