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도서리뷰

나의 첫 사이드 프로젝트

백옥이 2022. 9. 15. 06:41
반응형

한 사람이 책상에서 laptop을 사용하고 있는 모습

나의 첫 사이드 프로젝트는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함이 아니다. 반복되는 일상에 활력이 필요하고, 회사의 일이 아닌 나만의 일을 찾고, 좋아하는 것들은 너무 많은데 늘 성과는 못 내는 사람들을 위한 라이프 스타일 안내서이다. 바쁜 생활에 잊고 있었던 마음속 깊은 곳에 있던 꿈을 꺼내고, 또 다른 나를 찾아보자.

사이드 프로젝트 시작하기

요즘은 본인의 업이 하나인 사람들은 찾기 힘든 것 같다. 회사를 다니면서 유튜브를 하거나 다른 곳에 일을 하러 간다. 책에서는 이렇게 본래의 직업을 제외한 활동들을 사이드 프로젝트라고 부른다. 주변을 돌아보면 이렇게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면서 바쁘게 살아가는 사람들을 볼 수 있는데 가끔은 스스로도 할 수 있을까 생각고 들고 그들이 대단해 보이기도 한다.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사이드 프로젝트를 한 번 시작해 보면 좋을 것 같다. 인생은 어차피 마음대로 안되는데, 재미있는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면서 살아가는 것도 좋을 것이다. 즐겁고 자신감 있는 내 인생을 위한 가장 재미있는 놀이이자, 리스크가 없는 투자가 될 것이다. 사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에는 아주 작은 규모로, 부담 없이, 그리고 나의 방식대로 해야 한다. 이러한 장점들 때문에 한 번뿐인 인생이라도 여러 가지 길을 가 볼 수 있다. 우리가 배웠던 것과 경험했던 것을 토대로 '좋아하는 것'을 판단하기 때문에 이러한 사이드 프로젝트를 통해 스스로가 어떤 일을 할 때 행복한지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사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해 몇 가지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첫 번째, 나의 필요에 의해서 시작한다. 두 번째, 분노에서 시작한다. 세 번째, 나의 강점에서 시작한다. 네 번째,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 시작한다. 하지만 좋은 아이디어가 갑자기 떠오르지는 않을 것이다. 그럴 때는 산책을 하거나, 낮잠을 자거나, 춤을 추거나, 내 소지품들을 다 꺼내어서 살펴보는 것도 아이디어를 생각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떠오르는 어떠한 감정도 무시하지 말고 잘 기록하자.

사이드 프로젝트 실행과 유지하기

사이드 프로젝트에 대한 주제를 정했다면 이제 실행을 해야 하는 단계이다. 실행에 앞서 알아두면 좋을 팁이 있어 소개한다. 첫 번째, 작게 시작해야 한다. 어떤 것이던 너무 큰 규모로 시작하게 되면 시작하기도 전에 힘이 빠질 수 있고, 만약 실패해도 부담이 크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돈 줄이기. 사이드 프로젝트에 많은 돈을 처음부터 사용할 필요는 없다. 예산은 최소한으로, 필요한 장비는 중고로 사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신경 쓰는 마음도 줄이는 것이 좋다. 신경을 너무 많이 쓰게 되면 사람은 쉽게 지치게 되어있다. 잘 될 일도 망치게 될 수 있다. 가벼운 마음으로 사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해야 한다. 두 번째, 빨리 시작해야 한다. 아마 많은 사람들이 생각으로는 거창한 계획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로 실행하는 사람의 수는 굉장히 적다. 이러한 열정은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지게 된다. 당장의 번뜩이는 아이디어도, 기분 좋은 오늘도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진다. 열정이 사라지기 전에 빠르게 프로젝트를 시작하자. 좋은 계획을 가지고 실행하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일단 약간의 돈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강의를 수강한다던가 장비를 사두게 되면 어쩔 수 없이 해야 한다는 마음이 들고 미루는 것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그리고 내가 하고자 하는 사이드 프로젝트를 주변 사람들에게 소문을 내면 정말 어쩔 수 없이 창피해서라도 하게 된다. 더 나아가 같이 할 사람들을 모을 수 있다면 사이드 프로젝트의 진행속도는 빨라질 것이다. 그리고 가장 강력한 방법은 작은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다. 돈을 받고 그만큼을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는 부담과 책임감이 생기게 되면 정말 하지 않을 수가 없다. 중요한 것은 못하는 이유,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가 아닌 꼭 해야 하는 이유를 계속 찾아가는 것이다. 세 번째, 짧은 시간 내에 성실하게 해야 한다. 6개월 이상 지속되고 3년 후에나 결과가 나오는 사이드 프로젝트는 부담이 크다. 반면에 한 달, 두 달의 기간을 잡고 하루에 2~3시간 정도 투자하는 것은 해볼 만하다는 것이다. 성실함은 사이트 프로젝트에서 단기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그 안에서 또 다른 길을 찾아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다. 네 번째, 철저하게 기록한다. 기록은 무슨 일을 하던지 정말 중요하게 생각을 해야 하는데 기록하고 스스로를 칭찬할 때 놀라운 일들이 정말 빠르게 일어나기 때문이다. 기록을 하게 되면 지지자 들고 얻게 되고 나 혼자 알고 있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인들에게 나의 프로젝트를 알 릴 수 있는 도구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작더라도 무조건 결과를 만들어 낸다. 시작은 거창하게 하지만 마무리는 없는 경우가 많을 텐데, 정말 무엇이든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사이드 프로젝트 완성하기

사이드 프로젝트는 부담없이 내가 하고 싶었던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때 사이드 프로젝트 규모를 더욱 키우고 싶거나 사이드가 아닌 메인으로 나아가고 싶을 때 도움이 될 만한 이야기다. 첫 번째, 사이드 프로젝트로 'Personal Branding'을 하는 것이다.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면서 지지자들을 많이 모았다면 더욱 쉽게 될 텐데, 결국 나의 가치를 알아주는 곳이 많고 적지 않은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미친다면 그 가치는 생각보다 클 것이다. 이는 나를 지켜보고 있는 타인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발견이 되게 됩니다. 두 번째, 사이드 프로젝트로 비즈니스 운영하기. 내 안에 감추어져 있던 강렬한 needs를 찾고, 세상에 없던 것을 찾고, 나의 전문성을 더하여 기획을 하고 아이디어를 기록하며 외부에 지속적으로 알립니다. 분명 개인적인 작은 사이드 프로젝트에서 사업이 될 수 있는 기회는 다가 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렇게 작은 비즈니스가 완성이 되면 이 비즈니스를 더욱 전문적으로 할지, 아니면 또 다른 비즈니스를 기획할지는 개인의 선택에 달렸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