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지갑에서 돈을 꺼내는 사진

혹시 물건을 사고 나서 후회한 적이 있다면 꼭 읽어봐야 할 책이다. 돈은 좋고 나쁨을 떠나 굉장한 발명품이고 장점이 많지만 생각해 봐야 할 부분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 돈에 대하여 올바르게 생각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잘못된 소비를 하거나 기회비용을 날려 후회만 남게 될 것이다. 현명한 소비와 부의 감각을 배우기에 좋은 책이다.

후회하는 소비를 하는 이유

우리는 매일 소비를 하면서 살아가는데 소비를 하고 나서 후회를 하는 경우가 적지 않을 것이다. 그중에서 특히 할인을 한다고 적혀 있는 것을 보게 되면 사람들의 의사결정이 평소보다 빨리 그리고 대충 이루어진다는 것이 연구로 검증이 되었다. 나의 경우도 구매에 대한 고민을 하던 상품이 할인은 한다고 하면 거의 바로 구매가 이루어진다. 기간이 단기간에 한정된 세일도 이에 해당되겠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얼마가 할인되느냐가 아니고 할인된 가격이 적절한지를 알아야 하고 그 돈으로 더 좋은 소비나 지출을 하지 않을 수는 없는지를 괴롭지만 스스로 생각을 해야 한다. 아마 그 돈을 벌려면 얼마나 일을 해야 하는지 생각을 하다 보면 소비가 쉽지는 않을 것이다. 그리고 돈의 출처에 따라 사용할 때 감정이 달라지는 것을 느껴보았을 것이다. 어렵게 일을 해서 번 돈은 쉽게 지출을 하지 못한다. 반면 나라에서 지급된 돈이나 주식 투자로 단기간에 쉽게 번 돈은 쉽게 써버리는 오류를 범한다. 모두 같은 가치를 가진 돈이라는 점에서 생각해볼 문제이다.

무분별한 지출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우리가 무분별한 지출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가장 효율적인 것은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그 외 우리가 쉽게 인지하지 못하는 할부결재, 자동이체 등을 사용하지 않는 것도 효율적이다. 이들의 공통적인 점은 우리가 지출할 때 고통을 겪지 않는다는 것이다.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는 당장 내 계좌에서 현금이 빠져나가지 않고, 할부나 자동이체는 스스로가 지출을 인지하지 못한다. 만약 우리가 모든 지출을 현금을 사용한다면 지금처럼 소비를 많이 하지는 못할 것이다. 서비스나 상품을 구매할 때 현금을 내게 되면 책에서 말하는 '지불 고통'을 느끼게 되고 지불이 쉽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현금을 준비하는 것도 일이 되기 때문에 지출을 줄이는데 정말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극단적인 방법이지만 지금 사용하는 신용카드를 자르는 것을 추천한다. 우리는 자본주의 안에서 기업들의 고도의 마케팅에 현혹되어 생각보다 정말 많은 돈을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 스마트폰의 발전으로 Social Network 앱의 발전으로 라이프스타일을 다른 사람에게 계속 보여줘야 하기 때문에 많은 지출이 일어난다. Social Network 앱 사용을 아예 하지 않을 수 없다면 최소화하는 것이 심리적, 재정적으로 안정이 될 것이다.

손실회피 심리

모든 사람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 중 큰 요인중 하나는 손실을 회피하려는 심리 일 것이다. 돈을 벌 때의 기쁨보다 돈을 잃을 때 고통이 두배로 크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예를 들어 주식,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분명히 더 하락할 것이 보이는데 손실을 확정하고 싶지 않기 때문에 무작정 수익이 날 때까지 기다리는 오류를 범하게 된다. 손실을 회피하려고 냉정한 판단을 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생각보다 이 부분에서 사람들은 잘못된 판단을 꽤 많이 하고 나도 이러한 오류에서 자유롭지 않아서 실제 돈을 잃은 적도 많다. 수익이 날 때까지 팔지 않으려는 사람도 있는 반면, 공포에 질려 소중한 자산을 팔아버리게 된다. 이러한 잘못된 판단이 몇 번 반복이 된다면 인생에서 큰 부를 이루는 것과는 거리가 점점 벌어지게 된다. 우리 모두는 심리적으로 불안정하기 때문에 우리가 가지는 감정과 생각을 인정하고 한 발 떨어져 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추가로 중요한 요인으로 군중심리가 있다. 사람들이 몰리는 곳에 투자를 하고 싶어지는 것이 사람의 기본적인 심리이다. 내 주변에서 모두 어떤 자산을 매수하고 있다면 내가 가만히 있기는 굉장히 힘들 것이다. 이 부분을 인지하고 투자가치는 객관적으로 판단을 할 줄 알아야 한다.

반응형